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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라이프

스노브 효과, 스핀 오프, 베블런 효과 뜻

by 유비원 2023.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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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브 효과는 상품이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을 뜻하며 스핀 오프는 모회사에서 분사하여 독립회사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베블런 효과는 전통적 경제학 개념과 달리 가격이 상승하면서 수요도 증가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스노브효과

스노브 효과(Snob Effect)

스노브 효과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질수록 그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을 뜻하는 경제 개념입니다. 인기에 따라 수요가 증가한다는 전통적인 가정과 달리 특정 개인이 소비 선택에서 독점성과 고유성을 추구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널리 인기가 있거나 주류인 상품을 덜 원할 것입니다. 즉, 스노브 효과는 일부 소비자가 특히 희귀하거나 흔치 않은 제품을 소유함으로써 다른 소비자의 차별화하려는 욕구에 의해 동기 부여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과 서비스가 많은 인기를 얻으면 상대적으로 소비자에 대한 매력을 잃어 수요가 감소합니다. 덜 인기 있는 품목을 소유하는 것과 관련된 지각된 고융성과 지위는 그러한 소비자에 대한 수요의 중요함을 인식합니다.

때로는 기업과 마케터들은 의도적으로 특정 제품의 공급을 제한하고 독점의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합니다. 소비의 선택을 통해 자신을 차별화하려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수요를 주도함으로써 스노브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패션 산업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제한된 생산 운영과 독점적인 협업으로 속물 의식을 가진 소비자의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가격 책정 및 소비자 행동에 흥미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독창성과 독점성에 대해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하려는 소비자의 속물 의식에 어필하기 위한 의도적인 고가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높은 가격은 시장의 수요를 제한할 수 있으므로 전략의 균형에 신중이 필요한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핀 오프(Spin Off)

경제학에서 스핀 오프는 모회사로부터 자회사 또는 사업부를 분리하여 새로운 독립회사 또는 독립체를 만드는 과정을 뜻합니다. 이 기업 전략은 새로운 법인의 주식을 모회사의 기존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그 결과 새로운 법인이 독립형 조직으로 운영됩니다. 분할의 주요 목적은 모회사가 핵심 사업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새로 설립된 분할 회사가 독립적으로 자체 전략적 목표를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분사라는 뜻의 스핀 오프는 일반적으로 잠재적 가치를 발굴하고 운영을 합리화하거나 전문화된 사업 영역에 집중하려는 욕구를 포함하여 다양한 요인에 의해 추진됩니다. 원작에서 파생된 드라마, 영화를 뜻하기로 하며 엑스맨 시리즈의 주인공을 영화로 만든 "울버린"과 영화 배트맨에서 나온 "캣 우먼"이 대표적인 스핀 오프 영화입니다.

스핀 오픈에는 몇 가지 경제적 의미와 이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자본을 시장에 투입하여 투자 기회를 자극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핵심 역량에 집중함으로써 모회사와 분사 기업 모두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제품 경쟁력과 서비스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 설립된 법인은 잠재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를 끌어들이는 고유한 성장 전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분사는 독점을 방해하고 시장 경쟁을 촉진하여 선택의 폭을 넓히고 서비스를 개선하며 경쟁력 있는 가격 정책을 통해 소비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듯 스핀 오프 방식의 회사는 다양한 산업에게 경제 환경을 형성하고 성장, 혁신 및 전문성을 주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노르웨이계 미국인이며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의 이름에서 유래한 베블런 효과는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가 감소한다는 수요의 법칙과 달리 특정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수요도 증가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경제학 개념입니다. 전통적인 경제학에서는 상품에 대한 수요는 가격과 반비례합니다.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는 해당 상품의 구매를 덜 하게 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베블런 효과는 이러한 가정에 도전하여 특정 사치품 등의 경우 가격 상승이 실제로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예를 들어 명품 브랜드, 고급 패션 아이템, 고가의 보석류, 엘리트 클럽의 멤버십 등이 해당합니다. 이러한 상품에 대한 수요는 단순히 유용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와 명성을 위해 구매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경제학적 가정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블런 효과는 피드백 루프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가격 상승은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가격 상승을 부추깁니다. 그러나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고가 사치품 또는 사회적 지위 중심의 품목에 국한되며 과시적 소비와 사회적 지위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에서 더 널리 퍼집니다. 소비자 행동의 복잡성과 효용과 가격을 넘어선 요소가 특정 상품에 대한 수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를 강조하는 경제학의 흥미로운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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