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달러 환율 상승과 금리 인상으로 금값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 상황에 초점을 두고 정책과 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목차
미국 달러(USD)와 금값의 관계는 수십 년 동안 경제학자, 투자자 및 기타 관계자들의 관심에 대상이었습니다. 역사적으로 달러 환율과 금값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의 미국 금리 인상과 달러 상승으로 인해 금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미국 달러 환율과 금값의 상관관계
미국 달러 환율과 금값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달러가 상승하면 금값이 떨어지고 반대로 달러 가격이 하락하면 안전 자산으로 여겨지는 금의 가격이 상승하는 서로 반비례하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1. 음의 상관관계
- 미국 달러의 가치가 다른 통화에 비해 상승하면 금값은 일반적으로 USD 기준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금은 글로벌 시장에서 미국 달러로 가격이 책정되기 때문에 음의 상관관계(반비례)가 대부분 존재합니다.
- 달러가 강하면 같은 양의 금을 사는 데 더 적은 금액이 필요하므로 금값이 떨어지고 반대로 달러가 약하면 같은 양을 사는 데 더 많은 달러가 필요하므로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2. 안전한 자산
- 금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경제적 불확실성이 높거나 시장의 혼란한 시기에는 투자자들은 안정한 투자인 금으로 몰려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 미국 달러 또는 경제가 불안정하다고 인식되면 일반적으로 금 수요가 증가하여 가격이 상승합니다.
3. 금리
-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금리 결정은 미국 달러의 가치와 금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금리가 상승하면 미국 채권 및 기타 고정 수입 상품의 수익률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투자자들이 금과 같은 수익률이 낮은 자산에 투자 매리트를 못 느껴 금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면서 가격도 떨어집니다.
- 금리가 실질 기준으로 낮거나 마이너스일 때 (인플레이션 상황)은 금에 대한 매력이 상승하므로 금값이 오르게 됩니다.
4. 인플레이션 헷지
- 금은 종종 인플레이션에 대한 헷지의 수단으로 이용됩니다.
- 인플레이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폐의 구매력을 잠식합니다.
- 시장이 높은 인플레이션을 예상하면 투자자들의 자산을 보호하려고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금값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5. 글로벌 경제 요인
- 미국 달러가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금 가격은 신흥시장의 수요, 중앙은행의 정책, 지정학적 긴장감, 공급 측의 문제들이 포함됩니다.
- 금 가격은 여러 세계 경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미국 달러의 강약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여러 경제적 상황에 이슈에 영향을 받습니다.
6. 달러 인덱스(Dollar Index)
- 미국 달러 지수(DXY)는 많은 거래자와 애널리스트가 다른 주요 통화 바스켓 대비 미국 달러의 전반적인 강세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DXT의 움직임은 금값의 잠재적인 변화에 대한 추세와 예측을 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달러 환율 상승과 금값 하락 (2023년 8월 現)
최근의 국제 금 가격이 연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금리 상승과 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것이 원인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추가로 금리를 올리는 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1. 금 가격의 하락
- 금값은 금리 상승과 달러 강세로 인해 연속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 미국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에 따른 안전 자산으로 금과 경쟁하는 달러의 강세가 커지고 있습니다.
- 금 가격은 작년 11월경의 저점에서 올해 들어 회복되고 있었지만 지난 2023년 5월을 고점으로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2. 환율의 영향
- 원-달러 환율의 강세도 금 가격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원-달러 환율이 지난 7월 한 달 전보다 6%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달러의 급속한 상승으로 안전한 투자처로 여겨졌던 금의 가격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3.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영향력
- 최근 발표된 2023년 7월 FOMC 회의록은 추가적인 금리 인상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어 금 가격 하락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고금리 시장에서는 금 보다 채권 같은 대체 투자를 더 매력적으로 느끼게 합니다.
4. 투자자 심리
- 금에 투자하거나 금값 상승을 기대했던 투자자들에게는 실망스러운 상황입니다.
- 우리나라에서 금 관련 ETF 상품의 최근 수익률이 하락하고 있으나 개인 ETF는 160억 원에 순매수를 하여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5. 향후 전망
- 금리와 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한 국제 금 시세는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다가오는 잭슨 홀 회의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입장에 대한 명확성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 지금의 글로벌 경제 상황은 잠재적인 금리 인상, 달러 환율 상승으로 금 가격 하락에 초점을 맞추어 정책과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