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엑스포 발표일 다음 주로 다가왔습니다. 세계박람회 EXPO는 나라의 국격을 높이고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개최 가능성 및 경쟁국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부산엑스포 발표일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
2030년에 열리는 세계 엑스포 박람회 개최지 결정이 임박했는데요. 부산엑스포 발표일은 2023년 11월 28일입니다. 2030 부산 엑스포는 대한민국 최초의 등록 박람회로 부산 북항 일원에서 2030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6개월간 개최될 예정입니다.
부산엑스포 발표일 일정에 맞춰 유치위원회는 지난 5월 30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개최지 선정을 위한 5차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BIE 회원국 170개국 중 75% 이상이 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부산은 과반수 이상의 지지표를 얻을 경우 유치에 성공하게 됩니다.
부산엑스포 개최 가능성
국내에서는 부산엑스포의 유치가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고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엑스포는 첨단 기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하는 만큼 한국의 혁신성과 미래지향성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부산에서 엑스포를 유치하는 것을 환영하는 분위기이며 BIE 회원국들은 부산의 풍부한 인적 자원과 우수한 인프라 그리고 부산 엑스포의 주제가 세계적인 관심사에 부합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후 변화와 같은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부산엑스포의 유치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시민들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지적 또한 재기되고 있지만 부산엑스포 개최 가능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2030 부산엑스포 개최 가능성은 국내외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부산엑스포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부산엑스포 경쟁국 현황
2030 부산엑스포 개최지 선정 경쟁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산 (대한민국)
- 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 로마 (이탈리아)
2023년 6월 20일 국제박람회기구(BIE)는 2030 엑스포 개최지 후보로 부산, 리야드, 로마를 최종 선정했습니다. 세 후보 도시는 모두 BIE 회원국으로부터 충분한 지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1. 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가장 강력한 부산엑스포 경쟁국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입니다. 중동 지역의 중심 도시로 리야드 엑스포는 지속 가능한 발전과 미래 에너지를 주제로 하여 2030년 10월 1일부터 2031년 4월 30일까지 6개월간 개최한다는 예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야드는 막대한 자원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강력한 경제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2. 로마 (이탈리아)
로마는 이탈리아의 수도로 세계적인 문화와 역사를 자랑하는 도시입니다. 로마 엑스포는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하며 2030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6개월간 개최할 예정입니다. 로마는 풍부한 문화유산과 우수한 관광 인프라를 강점으로 엑스포 유치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3. 부산 (대한민국)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는 2022년 1월 31일 BIE에 엑스포 개최지 신청을 했으며 작년 7월 20일 BIE 실사단의 방문을 받았습니다.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는 2023년 5월 30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BIE 총회에서 개최지 선정을 위한 5차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부산엑스포 발표일까지 경쟁국과 치열하게 개최를 다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부산엑스포는 첨단 기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하는 만큼, 한국의 혁신성과 미래지향성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음 주 11월 28일에 열리는 파리 BIE 국제박람회 총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