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단풍은 10월 28일~30일 " 이번 주말은 2023년 올 가을 서울 단풍 절정 시기입니다. 바쁜 일정으로 단풍으로 유명한 산은 방문하지 못하지만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갈 수 있는 서울 단풍 명소 TOP3를 소개합니다.
목차
2023년 서울 단풍 절정기
2023년 서울 단풍 절정기는 10월 28일에서 30일까지라고 합니다. 이는 산림청에서 발표한 전국 단풍 예측지도에 따른 것으로 단풍 절정기에는 물든 잎 색깔이 진붉은색으로 50% 이상 변했을 때를 말합니다. 단풍은 날씨와 기온에 따라 매우 민감하게 변동될 수 있으므로 예측일과 다를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이번 주말이 가장 이쁜 단풍을 볼 수 있는 절정기일 듯싶습니다.
바쁜 일정으로 멀리 가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가까운 서울 도심 속에서 단풍을 만끽하는 것도 괜찮을 듯싶습니다. 단풍 명소를 소개하는 홈페이지나 SNS를 통해 최신 단풍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대표적인 서울 단풍 명소는 경복궁 향원정, 창덕궁 후원, 남산 둘레길 및 한옥마을, 올림픽공원, 북악스카이웨이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TOP 3라고 할 수 있는 장소를 소개합니다.
경복궁 향원정
경복궁 향원정 단풍은 서울의 가장 대표적인 단풍 명소 중 한 곳입니다. 향원정은 경복궁의 후원에 위치한 연못과 정자로 연못을 중심으로 정자와 누각이 배치되어 있는 게 특징입니다. 향원정의 단풍은 보통 10월 중순에서 말경에 절정에 이르며 이때가 되면 연못과 정자가 붉은색 단풍으로 물들어 더욱 아름다운 모습을 뽐냅니다.
향원정 단풍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경복궁을 방문해야 하며 운영시간 및 입장료, 휴무일 등을 아래와 같습니다.
- 경복궁 운영 시간 :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1시간 전 입장마감, 9월~10월 / 11월부터 운영시간 1시간 단축 운영)
- 경복궁 휴무일 : 매주 화요일(휴무일이 공휴일일 경우 다음날 휴무)
- 입장료 : 성인 기준 3,000원 (만 24세 이하는 무료) 종로구민 50% 할인적용
- 주소지 :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161 경복궁
- 오시는 길 :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5번 출구에서 약 250M, 주차장 이용 시 내비게이션 "경복궁 주차장" 검색
향원정 단풍을 감상하기 좋은 시간대는 오전이나 오후 늦은 시간입니다. 오전에는 햇빛이 연못과 정자의 단풍을 더욱 아름답고 이쁘게 연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후 늦은 시간에는 연못에 비친 단풍의 반영을 멋지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향원정 단풍 감상 참고사항
- 향원정은 경복궁 후원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경복궁을 먼저 둘러보고 향원정을 방문하는 것이 추천드립니다.
- 향원정은 서울 단풍 명소로 인기가 많습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방문객이 많을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 주변에 나무가 많아 그늘이 많으며 붉은색 단풍으로 물든 향원정을 감상하며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남산 둘레길
남산 둘레길은 서울의 대표적인 산책로로 총 7.5km의 길이(약 3시간 소요)에 걸쳐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습니다. 가을철에는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서울 단풍 명소이므로 10월 단풍철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남산 둘레길의 단풍 절정기는 일반적으로 10월 중순이지만 올해는 다소 늦어져 10월 말경인 이번 주말이 단풍 절정기입니다.
이맘때가 되면 남산의 울창한 숲이 붉은색, 노란색으로 울긋불긋하게 다양한 색으로 물들며 장관을 연출합니다. 남산 둘레길은 단풍을 감상하면서 걷기가 수월하여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서울 단풍 명소입니다. 다만, 단풍 시즌에는 많은 사람이 물릴 수 있으며 아침, 저녁으로 온도차 커서 옷차림에 신경 써서 방문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단풍 명소는 백범광장이 있으며 이곳에서 남산타워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으며 넓은 들판에서는 피크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해 질 무렵에는 서울의 멋진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도 유명하여 주말이면 하루종일 붐비는 곳입니다.
남산 둘레길은 국립극장 위에서부터 남측 구간과 북측 구간으로 나뉘어 있으며 남산을 360도 한 바퀴 도는 둘레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레길을 따라 걷다 보면 붉고 노란 단풍나무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서울역, 남산공원, 남산도서관, 국립극장, 동대입구역 등 다양한 곳에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서울숲 (뚝섬)
서울시가 뚝섬 숲 조성 기본계획에 따라 기존의 체육공원 일대를 도심 속 대규모 숲으로 만든 것이 바로 뚝섬 서울숲입니다. 15만 평 규모의 공원으로 2005년 6월에 오픈하여 18년간 서울 시민에게 사랑받는 휴식처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숲은 넓은 잔디밭과 다양한 수목으로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서울의 대표적인 단풍 명소입니다.
서울숲은 문화예술공원, 자연생태숲, 자연체험학습원, 습지생태원의 4개 테마공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족마당, 사슴우리, 곤충식물원, 체육시설 등의 주요 시설이 있습니다. 수인분당선 서울숲역에서 도보로 약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 좋은 단풍 명소입니다. 버스나 자가용으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 주소지 :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 273
- 특징 : 무선 인터넷 가능, 반려동물 동반, 유아시설(놀이방)
- 운영시간 및 주차장 안내
1. 바람의 언덕
바람의 언덕은 서울숲의 대표적인 명소로 넓은 잔디밭과 전망대가 있으며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서울숲의 단풍은 더욱 아름답습니다.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곳으로 한강과 인접해 있어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벚나무길, 은행나무길 등과 함께 가을이 되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2. 은행나무길
은행나무길은 서울숲 내에 위치한 은행나무가 늘어선 길로 가을에는 단풍이 이쁘고 멋진 명소로 알려진 장소입니다. 서울숲역 9번 출입구를 통해 안으로 들어가면 볼 수 있으며 정식 명칭은 은행나무숲입니다. 이맘때가 되면 은행나무가 노랗게 물들어 아름다운 가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는 다양한 포토존이 있어 연인들이 추억을 담긴 적합한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