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건(Top Gun) 줄거리
토니 스콧 감독이 연출한 영화 탑건은 1986년 개봉한 파일럿의 삶을 조명한 작품입니다. 매혹적인 스토리라인 흥미진진한 액션 시퀀스, 인상적인 캐릭터로 전 세계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주인공 매버릭(톰 크루즈)과 동료 조종사들이 하늘에서 펼치는 환상적인 장면이 매력적인 영화입니다. 재능은 있지만 무모한 젊은 조종사 인 매버릭은 레이더 요격 장교인 구즈와 함께 전투기의 한계를 뛰어넘는 행동으로 상사들의 인내심을 시험하게 합니다. 하지만 그의 행동에도 불구하고 부인할 수 없는 그의 재능은 탑건 교관들의 관심을 끌게 합니다. 라이벌인 카잔스키와 혹독한 훈련으로 서로 격돌하게 하면서 자신을 극한까지 몰아붙이고 누가 최고인지을 가리기 위한 실력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한편 천체물리학자인 여주인공 찰리(켈리 맥길리스)를 만나며 일과 사랑에 대한 복잡한 감정 연출이 표현되기도 합니다.
계속되는 비행 라이벌 관계에서 훈련 구즈의 죽음으로 가슴 아픈 사고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 사건로 매버릭은 감정적으로 황폐해지고 생존자로서의 죄책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 일로 톰 크루즈는 자신감을 잃고 사랑과 꿈 모두 포기하려 합니다. 본인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두려움에 쌓이게 되지만 상사 교관인 바이퍼는 매버릭의 아버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매버릭은 감정을 추스르고 다시 돌아와 기억 속에 구즈에 대한 트라우마를 이기고 위기에 빠진 동료를 구하게 됩니다. 이 공로를 인정받아 그가 원하는 탑건의 교관 자리로 부임하며 여 주인공인 찰리와 재회하며 영화는 끝을 맺습니다. 스릴 넘치는 비행씬과 잊을 수 없는 캐릭터로 관객들을 사로잡은 시대를 초월한 영화입니다. 무모한 자신감에서 팀의 리더로 거듭나는 주인공 매버릭의 연기는 격렬한 공중전과 라이벌의 죽음 그리고 개인적인 사랑에 갈등을 극복하고 진정한 "TOP GUN"의 모습으로 성장하는 영화입니다.
영화의 주제곡 OST
영화의 주제곡에 관해서는 탑건의 음악만큼 직접적으로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는 영화도 흔치 않습니다. 토니 스콧 감독의 이 영화는 짜릿하고 매혹적인 스토리와 웅장한 전투씬으로 관객에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때 장면에 임팩트한 연출 효과를 주제곡 음악을 통해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영화의 메인 주제곡인 "Take My Breath Away"는 영화의 로맨틱한 장면 연출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진 매혹적인 발라드 곡입니다. 조지오 모로더가 작곡하고 밴드 베를린이 연주한 이 곡은 아름다운 멜로디와 사랑, 그리움, 열정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가사가 특징인 곡입니다. OST가 발매되자마자 바로 인기를 얻었으며 차트 정상에 올랐고 아카데미 최우수 영화 음악에 포함하여 수많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영화의 성공을 넘어 대중문화에 스며들어 1980년 대 영화 음악에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영화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음악은 "Top Gun Anthem"으로 서정적인 분위기의 연주곡입니다. 이 곡은 Axel F로 실력을 인정받은 락 신디사이저 연주가 헤롤드 휄터마이어가 빌리 아이돌에서 기타를 담당하는 스티브 스티븐스와 함께 연주하였습니다. 뮌헨에서 태어난 휄터마이어는 모로도의 보조 작곡가로서 도나 서머의 Hot Stuff와 도나와 바브라 스트라이샌드가 같이 부른 "Enough Is Enough"를 모로더와 함께 쓴 것을 시작으로 Axel F로 완전한 인기를 결정지었습니다. 이 곡은 영화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를 완벽하게 담아낸 연주곡입니다. 구성은 신디사이저와 짜릿한 기타 리프를 혼합하여 영화의 강렬함과 전투기의 항공씬에 적절하게 반영하고 에너지 넘치는 멜로디로 만들어졌습니다. 앨범이 발매된 지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계속해서 듣게 되는 곡이며 독특한 멜로디와 강렬한 편곡은 영화 팬과 연주고 애호가 모두에게 인기를 끌며 세대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대체 불가 배우 "톰 크루즈"
이 영화의 성공의 원인 중 하나는 톰 크루즈라는 불세출의 스타가 나온다는 점입니다. 감독인 토니 스콧의 짜릿한 스토리라인뿐만 아니라 주연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로 고전의 명작이 되었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매버릭을 연기한 톰 크루즈와 그의 상대 여배우인 찰리역에 캘리 맥길리스의 연기력과 영화적인 재능이 발휘된 작품입니다. 찰리(켈리 맥길리스)는 천체물리학자 강사로 매력적인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지적이고 우아함을 동시에 표현하였으며 매버릭의 뻔뻔스러운 성격에 매혹적인 포일 역할을 합니다. 그녀의 연기는 매버릭에 대한 사랑과 갈등에 대한 복잡한 이해관계를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매력이 관객에서 큰 울림을 던졌습니다.
영화 탑건은 톰 크루즈의 영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5년 지난 지금에도 후편이 나올 정도로 그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영화입니다. 영화에서 매버릭을 연기하는 그는 카리스마 있고 독특한 캐릭터를 지닌 파일럿으로 출연합니다. 자신감 있고 거만하지만 최고가 되려는 불굴의 의지가 강력한 인물로 묘사되었습니다. 특히, 항공씬에서는 주인공의 스킬에 대한 강렬한 장면 전환이 톰 크루즈의 영화에 대한 진정성으로 관객들을 몰입하도록 하였습니다. 탑건은 이렇게 톰 크루즈와 켈리 맥릴리스의 대중문화에 잊어지지 않는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두 배우는 이 영화를 계기로 할리우드에서 큰 인기를 얻어 배우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이후 톰 크루즈는 세계적인 영화배우로 성장하여 제리 맥과이어, 어 퓨 굿 맨, 레인맨, 파 앤드 어웨이, 7월 4일생 등에 출연하였습니다. 그리고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와 최근 화제작인 탑건:매버릭에 출연하여 여전히 현역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